건강정보

몸안의 돌덩이 요로결석 치료의 모든 것!

cky0214 2023. 6. 25. 17:00
반응형

 소변이 지나가는 통로인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결석(돌)이 생기는 요로결석, 결석을 생산해내는 성분인 요산과 칼슘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소변 내 농축돼 결석이 점점 커지며 말못할 고통을 주지요. 조사된 바로는 산모의 둘째 출산과 맞먹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통증순위

 성인 남성 100명 중 30명 정도가 살면서 한 번 이상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요로결석, 결석의 크기가 크지 않으면 증상 없이 저절로 빠져나가지만, 그렇지 않으면 통증과 함께 다양한 증상도 일으킬 수 있어 치료가 절실한데요, 그대로 방치한다면 이차적으로 소변 흐름 장애, 요로감염, 신장시능 손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이번 post에서는 요로결석 치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보시면서 신장 건강 챙겨보시구요.

 

신장에 좋은 음식 모음 (+나쁜음식)

이전 post에서 신장과 신장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post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장과 신장병에 대한 post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신장과 신장질환

cky0214.tistory.com

반응형

 

요로결석 치료법


 치료법은 자연배출과 체외충격파 시술 그리고 수술이 있고, 수술은 다시 가는 관을 요로에 투입해 결정을 분쇄하는 내시경수술, 복강경 수술 그리고 개복 수술 등이 있습니다. 각 방법은 결정의 크기와 구성물에 따라 다르니 병원에서 진단 받으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민간요법

 수박을 먹어 오줌을 누는 것이 널리 알려진 요로결석 치료의 민간 요법인데요, 실제로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은 수분 함량이 높은 것은 물론이고 다량 함유된 시트룰린이 이뇨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결석이 완전하게 요 배출을 막았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제대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는게 당연히 효과가 더 좋습니다.

 

수박

 

 자연 배출을 위해서는 물을 최소 하루 2~3L 이상 많이 마시고 걷거나 줄넘기를 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가능하다면 가벼운 달리기도 좋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상하 운동으로 인한 충격으로써 결석이 움직이는 걸 유도하는 것이지요. 요로 결석으로 인한 고통 때문에 속은 뒤집어지는데 물은 계속 먹어야 하고, 아파서 움직일 생각도 못하고 있는데 걷거나 뛰라고? 심지어 줄넘기까지?^^. 근데 더 심해지면 결국 수술이에요. 할 수 있는 건 해봐야 겠죠? 

 

요로결석 민간요법

 

 배출될 때는 당연히 소변으로 나오는데, 실제 체험하신 분들은 뭔가 틱하고 나오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일단 돌이 나오면 통증이 깨끗히 사라집니다. 요도가 긁혀 몇일 시큰함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2. 체외충격파 시술(ESWL)

 치료법 중 체외 충격파 시술(ESWL, Extracorporeal ShockWave Lithotripsy)은 신체 외부에서 강한 충격파를 발생해 그 중격으로 결석을 부수어 배출되기 쉽도록 잘게 부스는 것입니다. 돌이 아직 신장이나 그 부근에 있다면 등쪽으로, 방광 근처에 있다면 앞쪽으로 충격파를 발사하는데 방광 근처까지 내려온 결석에 발사하는 충격파는 높은 확률로 성기나 고환까지 닿습니다.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일반적으로 충격파 한 방 받으면 안아프게 돌이 부서질 거라고 생각들 하시겠지만, 실제로는 충격파를 수십분간 딱딱딱 하고 때려댑니다. 콩팥근처에 돌이 있으면 등쪽을 두들기기 때문에 큰 충격이 없습니다. 피하지방이 좀 있는 사람은 안마 받는 기분이 든다는데 문제는 방광 근처인 경우로, 방광쪽을 계속 발로 걷어차는 기분이 드는데요, 때리는게 너무 아플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에는 참지마시고 의사에게 강도를 조절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 요청하세요. 객기부려 계속 참지 마시구요.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통증이 심할 경우 충격파가 뼈나 다른 기관에 부딪쳐 산란이 됨으로써 효과가 감소할 수 있고, 통증으로 계속 몸이 움직일 경우 초점이 맞지 않아서 시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에게 요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만이신 분들은 결석 위치까지 충격파가 도달하지 못해 시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결석 크기가 비교적 큰 경우 한번의 체외 충격파 쇄석술로 완전히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제법 많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다시 시술을 받기도 하며, 이 경우 몇 회간은 초기 시술에 비해 저렴한 비용을 받는다. 결석이 너무 큰 경우에는 시술로 결석을 분쇄하여도 방광까지 가는 요관에 결석이 줄줄이 들어차 버리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약물 치료도 병행하며 결석을 녹여 크기를 줄인 후 요관 부목을 삽입한 상태에서 체외충격파 시술을 하거나 개복수술 또는 경피적 신쇄석술을 해야합니다.

 

 

 

 

 

치료 비용

 체외충격파 치료비용은 다른 치료에 비해 비용이 비쌉니다. 비급여로서 의료보험 적용이 안되지만 실비 청구가 가능한 항목이며 실비종류에 따라 전액 혹은 30%부담만 할 수도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 종류, 시술 방법에 따라서도 시술의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인 체외충격파는 5~10만원이지만 결석 제거용 체외충격파는 2000회 이상을 보통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체외충격파보다 비쌉니다. 2003년 이전 실비 가입자는 100%, 2008~2016년 가입자는 80%, 2017 이후 가입자는 70%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비용

 의원급에서 시행받으시면 처음에는 35만원 정도, 반복 시술 시에는 20만원 정도의 병원비가 나옵니다. 병원에서 받으면 50만원정도이며, 상급 종합병원에서 받으시면 70만원 이상의 비용이 나오기도 합니다.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의료기관 종별 진료비 본인 부담률 및 시술 가산료차이 때문입니다.

 

 

 

 

 


3. 요관경 제석술(배석술, UIRS,RIRS)

 체외충격파 시술이나 자연배출로 치유되지 않는 요관 점막에 매몰된 요석의 경우 내시경으로 직접 끄집어내는 요관경 제석술을 받아야 합니다. 환자들 중에는 요도를 통해 무언가를 집어 넣는다는 설명을 듣고 무서워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기본적으로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을 진행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요관경 제석술을 받은 경우 요관 협착의 위험성 때문에 일정기간 요관 부목을 배치하게도 하는데, 이 요관 부목을 최소 2주 정도는 달고 생활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요관에 튜브를 하나 삽입해둔 것과 똑같기 대문에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것은 물론 소변을 보는 것 자체가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요관경 배석술

 요관 부목이 들어있을 때 진짜 문제는 소변을 조금씩 자주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로 소변이 자꾸 마려울 경우 추가적인 약 처방을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취가 풀릴 때쯤 신장에 극심한 고통을 느껴 진통제 없이는 도저히 견디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요관 부목 제거가 또 엄청 고통스럽습니다. 보통 상태에서 아주 가벼운 요도마취만 하고 끄집어 내는데, 물론 몇 초밖에 안걸리고 별 고통 없이 잘 끝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큰 걱정할 필요는 없으십니다.

 

요관부목

 

사실 제거하는 순간보다는 제거한 뒤가 훨씬 더 고통스럽습니다. 방광경 투입시 부목 위치를 찾기 위한 방광경 조작 시, 부목 제거 후 방광과 요관을 관찰을 위한 방광경 조작 시, 시술 후 소변 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석술의 경우 내시경의 특성상 요도를 통해 방광을 지나 요관을 타고 올라가야 하기에 하의를 모두 벗고 다리를 벌려야 하는데 약간의 굴욕감이 있지요^^. 수술 시 척추마취를 한 후 척추마취의 부작용(뇌척수액 누출)을 우려하여 마취가 풀린 이후에도 한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막습니다. 수술 후 첫 소변 시 지옥의 통증을 맛 볼 수 있지요. 게다가 요관경 투입의 후유증으로 몇 일 동안은 소변이 조금씩 새어 나오기도 합니다. 

 

이외에 복강경 혹은 개복 수술도 있으나 최근에는 거의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4. 예방

 요로 결석은 유전적 요소가 매우 큰 질환이기 때문에 한 번 걸리면 재발하기가 쉬우며, 안걸리면 평생 걸리지 않습니다. 일단 한 번 걸리면 저주받았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관리 하셔야 합니다. 재발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이지요. 다음의 생활 수칙을 지키셔서 발생확률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 예방


같이 보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모음 (+나쁜음식)

이전 post에서 신장과 신장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post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장과 신장병에 대한 post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신장과 신장질환

cky0214.tistory.com

 

남자의 힘 전립선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는 40~50대에는 남성들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흔히 생기게 되는 문제가 바로 전립선 질환인데요, 남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부족해지면 관련

cky0214.tistory.com

 

신장과 신장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만성신장병은 성인 7명 중 1명이 앓을 정도로 매년 그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 병에 대해 제대로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당뇨와 고혈압 환자들의 병에 대한 인지도보다 훨씬 낮은데요

cky0214.tistory.com

 

소변볼 때 아프다? 전립선염 증상일수 있어요

소변을 보다가 통증을 경험하신 분이 있으신가요? 또는 통증과 함께 잔뇨감이나 야뇨증등의 증상을 같이 겪으셨다면 전립선염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회음부나 고환,음경,요도에

cky0214.tistory.com

 

소변을 자주 본다면? 전립성 비대증 증상 의심하자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남아있거나 밤에 화장실을 자주간다? 라면 전립선 비대증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 장기에 여러가지 변화가 찾아오는데요, 전립선도 마찬가

cky0214.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