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KBO에서 몸에 맞는 공(힛 바이 피치볼, 데드볼, 사구) 기록 통계

cky0214 2024. 4. 16. 23:41
반응형

야구에서 몸에 맞는 공에 대한 명칭은 매우 다양합니다.

 

데드볼(DeadBall), 사구(死球), Hit by Pitch(HBP) 등 여러 명칭이 있지요.

 

프로야구에서는 100km/h를 훨씬 상회하는 공들이 난무하기 때문에, 맞는 선수에게는 큰 부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몸에 맞는 공

 

상황에 따라서는 투수가 고의로 맞추기도 합니다.

 

이번 post에서는 몸에맞는 볼에 대해서, KBO 통계도 살펴봅니다.

 

병살타 통계에 대한 post도 같이 재밌게 봐주세요.

 

 

6-4-3, 4-6-3 병살, 병살앞의 숫자는 뭘까? KBO 역대 병살타 기록

병살(倂殺, Double Play)은 야구에서 연속된 플레이로 2개의 아웃카운트가 발생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공격팀에게는 좌절과 현타를, 수비팀에게는 환호를 가져다주는 플레이지요. 그런데 야구 중계

cky0214.tistory.com

 

 

몸에 맞는 공


1. 용어의 정립

야구에서 몸에 맞는 공은 지금까지 여러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데드볼(Dead Ball), 사구(死球), 영어로는 "Hit by Piych(HBP)"라고 하며, 공에 맞은 타자는 "Hit Batsman(HB)"라고 합니다.

 

투수가 던진 공이 배트를 제외한 모든 장비, 유니폼, 헬멧, 발목, 팔꿈치 보호대등에 맞을 경우 선언되고 기록됩니다.

 

오랜기간 사용했던 "사구(死球)"는 일본식 한자가 일본어였고, 그래서 몸에 맞는 공으로 순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몸에 맞는 공

 

그러나 많은 분들이 아직 사구나 데드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요. 

 

포볼, 즉 사구(四球)와도 겹친다는 문제가 있긴하지만, 볼넷이라는 용어가 있기 때문에 보통 사구라고 하면 몸에 맞는 공을 의미했습니다.

 

추가로 둘을 같이 설명할 때는 4사구, 사사구(몸에 맞는 공)라고도 표현했지요.

 

 

이 이유는 아무래도 순화한 용어가 좀 길고 불편하기 때문이지 않았을까 하는데요, 그럼에도 허구연 위원의 강력한 주장으로 몸에 맞는 공이 정식 용어가 되었습니다.

 

몸에 맞는 공

 

투수가 고의적으로 맞힌 경우는 빈볼이며, 기록상으로는 몸에 맞는 공이 됩니다.

 

머리를 겨냥한 공은 헤드샷이라 부르며 따로 구분하기도 하지요. 

 

헤드샷

 

이 몸에 맞는 볼은 매우 위험하며, 실제 예전에는 사망한 선수도 있습니다.

 

레이 채프먼은 1920년 MLB에서 칼 메이스의 공에 머리를 맞았고 이로 인해 두개골 골절로 사망합니다. 

 


2. 조건과 다양한 경우들

몸에 맞는 공하면 투수가 타자를 맞추는 경우만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드물긴 하지만 타자가 친 공이 투수나 주자, 혹은 타자를 맞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자가 친 공이 투수를 맞출 경우에는 별다른 경기 중단 없이(부상상황 제외) 진행되며 투수강습이라고 합니다. 

 

투수강습

 

또다른 경우 주자를 맟힐 수도 있는데요, 이 때에는 주자가 아웃이 되며 "타구맞음 아웃"이라고 합니다.

 

몸에 맞는 공은 아래의 3가지 조건이 만족해야 하는데요.

 

▶ 타자가 스윙을 안해야 함 - 맞아도 스윙을 했다면 스트라이크

 

▶ 투구가 스트라이크 존에서 완전히 벗어나야함 - 아니면 스트라이크

 

▶ 타자가 피하려고 시도했어야 함 - 아니면 볼 선언

 

이 3가지 경우가 만족하고 몸에 맞으면 1루 진출하고 출루율도 올라갑니다. 

 

몸에 맞으면 볼 데드 상황이 되기 때문에 주자의 추가 진루는 불가하지요.

 

3번째 조건의 경우 가끔 이런 상황이 나오는데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이용규 선수가 피하는 모습이 없다는 이유로 인해 몸에 맞았음에도 볼이 선언되었습니다. 

 

 


3. KBO 기록

역대 KBO 통산 몸에 맞는 공 투수 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2024년 4월 14일 기준).

 

순위 선수 개수
1 이강철 189
2 박종훈 160
3 임창용 152
4 김원형 136
배영수
6 정상흠 127
우규민
8 다니엘 리오스 125
9 김정수 123
10 한현희 120

 

역대 KBO 타자 기준의 몸에맞는 공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2024년 4월 14일 기준)

 

최정의 329개는 현재 세계기록이며, 이 덕분에 마그넷정이라고 불립니다.

 

순위 선수명 개수
1 최정 329
2 박석민 212
3 나지완 181
4 이대호 180
5 박경완 166
6 양의지 164
7 박종호 161
8 강민호 156
9 김한수 148
10 김동주 147
이성열

 

최정은 이 분야에서 세계 올타임 세계 최고의 레전드입니다. 

 

또한 KBO에서 최연소 100,200,300개의 몸맞는 공을 기록하였고, 포스트시즌 통산 최다 몸에 맞는 공 16개를 기록중입니다.

 

박종호선수는 1999년 31개의 몸에 맞는 공으로 한 시즌 최다, 김태군은 4연타석 몸에 맞는 공을 기록합니다. 

 

텍사스에서 뛰었던 추신수는 58개로 텍사스 팀내 통산 신기록을 보유중입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역대 한국인 MLB 메이저리거 선수들 모음 및 성적

박찬호를 시작으로 빅리그 MLB에 도전하는 한국인 선수들이 늘어났지요. 현재는 김하성을 필두로 이정후등 여러 선수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리그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하는 한국

cky0214.tistory.com

 

KBO 최다홈런은 누구? 홈런 관련한 재미있는 역대 기록 모음

야구 경기에서 제일 짜릿한 순간이라면 역시 홈런이 터지는 순간이지요. 한방에 경기의 흐름이 바꾸고 분위기를 뒤엎는 홈런이야말로 야구를 보는 이유 중 하나일 겁니다. 이번 post에서는 KBO의

cky0214.tistory.com

 

6-4-3, 4-6-3 병살, 병살앞의 숫자는 뭘까? KBO 역대 병살타 기록

병살(倂殺, Double Play)은 야구에서 연속된 플레이로 2개의 아웃카운트가 발생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공격팀에게는 좌절과 현타를, 수비팀에게는 환호를 가져다주는 플레이지요. 그런데 야구 중계

cky0214.tistory.com

 

미국 MLB에서 양대리그 간 인터리그(교류전) 역사 및 진행방식

인터리그란 프로스포츠에서 타 리그에 속한 팀들과 펼치는 경기를 뜻합니다. 대체로 양대리그(혹은 그 이상) 시스템의 프로스포츠에서 많이 볼 수 있지요. 이 인터리그는 주로 대부분 2개이상의

cky0214.tistory.com

 

프로야구(프로스포츠)에서 FA 보상선수란? 역대 보상 선수

프로스포츠에서 FA는 자유계약 제도를 뜻합니다. 계약기간이 끝난 선수는 자유계약 신분으로 바뀌어 타 구단과 자유롭게 협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지요. 반대로 원 소속 구단은 이에 대한 반대

cky0214.tistory.com

 

반응형